본문 바로가기
방빼동 HORANGZIP's STORY

임산부 영양제 주수별 시기 추천 엽산 철분 비타민D 칼슘 오메가3 유산균 멀티비타민

by 방빼동 호랑맘 2022. 8. 18.

임신 시기별 필수 영양소


임신 시기별로 섭취해야 할 영양소를 잘 챙겨야 임신기간 및 출산 후에도 태아와 산모의 건강을 잘 유지할 수 있답니다.


준비기~15주
[필수:엽산, 비타민d, 유산균/ 선택:오메가 3]


엽산은 세포와 혈액생성에 필요하며, 태아 신경관의 정상 발달을 위해 꼭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의 흡수, 이용되며, 뼈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합니다.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임신중독증 및 당뇨 위험 감소에 도움 되고 제왕절개 및 태아 구루병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유산균은 유산균 증식, 유해균 억제를 해줍니다.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고,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장 건강, 면역체계 형성, 임신성 변비 및 2세 아토피 예방의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 3은 혈중 중성지질 개선 및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태아의 두뇌 및 시각발달에 필요합니다. 조산 및 신생아 감기 합병증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16주~33주
[필수:철분, 비타민d, 칼슘, 유산균, 오메가 3/선택:멀티비타민]


철분은 체내 산소 운반과 혈액생성을 해줍니다. 에너지 생성에 필요합니다. 임신성 빈혈과 저체중아 출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철분은 산모를 위해 꼭 섭취해야 하는 영양제입니다.
칼슘은 태아의 뼈와 치아 형성에 필요합니다. 신경과 근육 기능을 유지해줍니다. 정상적인 혈액응고에 필요합니다. 산모의 골다공증 발생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34주~출산
[필수:철분, 비타민d, 칼슘, 유산균, 멀티비타민]


멀티비타민은 권장량에 비해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의 영양을 공급해줍니다.


출산 후 수유기
[필수:철분, 칼슘, 유산균, 오메가 3, 멀티비타민/선택:콜라겐, 비타민C]


비타민C와 콜라겐은 출산 후 피부 탄력 및 보습 강화에 도움되며 출산 시 생긴 상처 회복기간을 단축시켜줍니다.


유아 영양제
[필수:비타민D, 유산균]


유산균은 유아의 로타바이러스 예방 및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고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D는 구루병 및 호흡기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줍니다.


시간대별 섭취 영양제 추천


> 공복 아침 식사 전 :철분, 엽산
> 아침식사 후 : 멀티비타민, 오메가 3
> 점심식사 후: 칼슘, 비타민d, 유산균
> 저녁식사 후: 오메가 3


섭취 제품 소개


저의 경우 초기에 엽산은 보건소에서 받은 제품이 있었으나 따로 약국에서 폴시드 엽산을 구매해서 공복에 1알씩 임신 사실을 안 날로부터 16주 이전까지 빠지지 않고 챙겨 먹었습니다.
폴시드 엽산은 알이 작아 먹기 편했답니다.

비타민d는 1000 제품을 하루 1정 점심식사 후 먹고 있습니다. 저는 비타민d 수치가 많이 낮아 의사 선생님이 섭취량을 늘리라고 해서 2알씩 챙겨 먹었습니다. 최대 4000까지 먹어도 된다고 해서 다음에 수치가 낮다고 하면 더 늘려야 할 것 같습니다.

16주에 들어서면서 철분과 칼슘 섭취 권장을 받았습니다. 기존에 먹던 영양제에 추가로 먹어야 되다 보니 약의 개수를 줄일 수 있게 칼슘과 비타민d를 한 번에 해결하는 쁘띠 앤 칼마디 제품을 1일 2정씩 점심식사 후 먹고 있습니다. 알약을 잘못 먹는 저는 알이 커서 잘 삼키기 어려웠는데 다행히 씹어서 삼킬 수 있는 제품이라 씹어서 알을 작게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오메가 3은 쁘띠 앤 제품이 잘 맞아서 꾸준히 먹고 있답니다. 특히 부담 없는 알약 크기와 레몬향이 은은하게 나서 여태껏 먹어본 오메가 제품 중에 가장 먹기 편한 제품이라 앞으로도 꾸준히 먹고 싶은 제품입니다. 개별포장이라 알약끼리 서로 안 달라붙어서 더 만족스럽습니다. 오메가 3 1일 1정씩 2회 섭취 권장이라 점심식사 후 1정, 저녁식사 후 1정 순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철분은 16주부터 1일 2알씩 아침 공복에 먹고 있습니다. 닥터 아돌 제품을 구매했는데 알크기도 적당하고 맛도 괜찮습니다. 개별포장이라 먹기 좋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멀티비타민을 16주부터 먹어보라고 말씀하셔서 찾아보다가 구매한 쁘띠 앤 포비 타입니다. 오메가와 칼마디 제품을 잘 먹고 있어서 같은 브랜드에서 함께 구매했는데 멀티비타민도 알이 제 기준엔 목 넘김이 불편했는데 다행히 씹을 수 있는 제품이라 포 비타 역시 씹어서 작게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영양제 먹으면서 느낀 점은 임신 전에 영양제를 안 챙겨 먹다 보니 쉽게 피로하고 지쳤는데 임신 후 영양제를 잘 챙겨 먹다 보니 아기 덕분에 함께 건강해지는 기분입니다.

댓글